안녕하십니까?
2023년부터 2년 동안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회장을 맡게 된 춘천교육대학교 윤리교육과 추병완 교수입니다. 먼저 학회장이라는 막중한 임무를 맡겨 주신 모든 회원 여러분에게 깊이 감사드립니다. 30년 이상의 긴 역사를 자랑하는 우리 학회는 교과교육학을 토대로 삼으면서 교과내용학의 모든 영역을 아우르는 독보적인 학술 단체로 성장하였습니다. 이에 저는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를 위해 물심양면으로 애써 주셨던 전임 회장님들의 유지를 잘 받드는 가운데 우리 학회를 더욱 탁월한 학문 공동체로 발전시키기 위해 다음과 같은 두 가지 과제를 실현하고자 합니다.
첫째, 도덕윤리과교육의 학문적 외연을 공세적으로 확장하고자 합니다. 21세기는 그야말로 윤리의 세기입니다. 동식물에서부터 AI, 기후변화에 이르기까지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모든 것이 유발하는 문제의 저변에는 바로 윤리가 자리를 잡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 저는 관련 학회 및 유관 단체와의 공동 학술 연구 사업을 추진하고, 연합학술대회를 정기적으로 개최하여 국지적ㆍ세계적인 윤리적 이슈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는 도덕윤리과교육의 중요성과 역할을 대외적으로 입증하고자 합니다. 특히 저는 관련 학회 및 유네스코(UNESCO)와 협력하여 도덕윤리과교육에서 세계 시민성과 세계시민교육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또한, 게임 및 스포츠 관련 단체와 협업하여 게임 윤리와 스포츠 윤리에 대한 기초 연구와 교육 방법론 연구를 강화하고자 합니다. 나아가 각 대학이 추진하는 국가재정지원사업 등과 연계하여 지속가능성 윤리와 그것의 교육 방법, 학생들의 웰빙과 정신건강에 기여하는 도덕윤리과교육 등 아직 국내에서 연구가 미비한 분야에 대한 우리 학회의 학문적 역량을 강화하는 데 힘쓰고자 합니다.
둘째, 도덕윤리과교육에서 경험과학적인 연구를 확대하고자 합니다. 현재 우리 학회에서 발간하는 도덕윤리과교육 학술지에 게재되는 논문의 상당수는 단순한 문헌 분석에 주로 의존하는 상태입니다. 일부 연구가 교육과정이나 교과서에 관한 내용 분석을 시도하고 있을 뿐입니다. 그 결과, 도덕윤리과교육의 효과를 비롯하여 우리에게 정작 필요한 구체적인 실증 증거가 매우 부족합니다. 앞으로는 통계 기법을 활용하여 구체적인 교수ㆍ방법의 효과를 입증하는 연구, 도덕윤리과교육이 중시하는 중요 구인을 측정하는 도구 개발 연구, 윤리적 이슈에 관한 도덕 교사와 학생의 생생한 목소리를 분석하는 조사 연구나 심층 면접 연구, 학교와 교실에서 발생하는 실제적인 문제 해결에 초점을 맞춘 실행연구(action research) 등 다양한 연구 방법을 활용한 연구 논문을 수록하여 도덕윤리과교육 학술지의 학문적 권위를 더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연구 방법론에 관한 특강이나 워크숍 개최를 통해 학회 회원들의 연구 방법론 리터러시를 강화하는 것에도 역점을 두고자 합니다.
저는 앞으로 2년 임기 동안 많은 회원과 소통하면서 학회 발전을 위한 소중한 의견을 수시로 반영하여 탄력적이고 유연한 학회 운영에도 힘을 쓰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학회가 한 단계 더 높이 도약할 수 있도록 회원 여러분의 끊임없는 성원과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회장 추 병 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