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금년부터 2년간 본 학회 회장으로 취임하게 된 한국교원대학교 총장 차우규입니다. 여러 준비로 인해 회원 여러분께 인사드리는 것이 다소 늦어져 송구합니다.
2025년 을사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지혜와 성장을 상징하는 푸른 뱀의 기운을 받아 모든 회원님들의 건강과 행운, 그리고 학문적 성취가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이 뜻깊은 시기에 학회를 위해 봉사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신 모든 회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오늘날 우리는 국내외적으로 큰 변화의 시기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저출산·고령화로 인한 인구 위기, 세계 곳곳의 전쟁과 폭력, 기후 및 환경 생태 위기, 북한의 핵위협, 사회통합의 어려움, 디지털 윤리 문제 등 우리가 해결해 나가야 할 윤리적 과제들이 산적해 있습니다. 미래 사회로 나아갈수록 도덕윤리교육이 담당해야 할 학문적, 실천적 영역과 그 역할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고자 다음과 같은 목표를 설정하였습니다. 첫째, 국내 최고의 도덕윤리과 교과교육학회로서 학교 교육, 특히 안정적인 도덕윤리과 교육을 통해 미래 세대에게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도덕윤리적 문제해결 역량을 함양하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현재와 미래 사회의 도덕윤리적 가치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를 위해 정부와 관련 연구기관들과의 협력 체계를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셋째, AI 시대에 발맞추어 에듀테크 기술과 도덕윤리과 교육을 접목하여 학생 주도의 맞춤형 도덕윤리과 교육 기반 마련에 힘쓰겠습니다.
학문적으로 훌륭한 분들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저에게 이 중요한 직분을 맡겨 주신 회원 여러분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년의 임기 동안 임원진 및 회원 여러분과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정부 및 교육청과의 네트워크를 통해 학회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회원 여러분께서도 학회의 발전을 위해 각종 학술 행사에 많은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모든 회원님들의 건승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회장 차 우 규